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투자, 전자공시로 끝장내기] by 윤킴
    2018. 11. 4. 14:05
    반응형

    제목 : 주식투자, 전자공시로 끝장내기
    저자 : 윤킴























    1. 선정이유
    2주 전 주말, 회계/재무 관련하여 기초를 쌓을 만한 책이 읽을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둘러보려고 교보문고에 갔다. 사실 처음 염두에 두고 간 책은 '주식해부학',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과 같은 책이었다. 그런데 그러한 책들을 포함하여 둘러보다가 이 책이 기업공시의 주요 내용들(증/감자, 합병/분할, 자기주식 등)에 대한 개념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그러한 개념적 기초를 쌓는 것이 투자에 있어서나 실무적으로나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구입하게 되었다.    

    2. 저자는 누구인가
    저자 윤킴은 블로거로, 블로그 '윤킴의 입장'(https://blog.naver.com/yunvestor1)을 운영하고 있다. 하루에 약 5,000명의 방문자가 방문하는 블로그이다. 저자의 대표 저서는 이번에 내가 읽은 '주식투자, 전자공시로 끝장내기' 가 있다.  


    3. 소감
    이 책은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들과 관련하여 그동안 암기식으로 머리속에 주입시킨 문장들을 이해시켜주는 책이다. '유상증자는 호재, 무상증자는 악재다', '교환사채 발행이 전환사채 발행보다 부담이 적다' 등, 투자를 위해 단순암기했던 정보들에 대해 '왜 그런지', '정말 항상 그런지' 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들을 제공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은 후, 공시의 주요 내용에 대한 개념이 조금 더 명확해지는 책이었다. 이러한 주요 내용들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과 주식투자의 고수가 되는 것은 분명히 다른 문제지만, 나의 부족한 기초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채워 준 것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한 가치가 있었다. 공시에 나와있는 단편적인 사실들이 아닌 '기업이 왜 이런 공시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되었다.  

    추천도(최저 D ~ 최고 S) : 
    A(아주 전문적인 내용은 아니나, 흩어져 있는 불명확한 정보들을 모아 정리할 수 있었음) 

    '과거의 기록은 투자할 기업이 어떤 회사이고, 대주주는 어떤 사람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책 중에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