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소하지만 확실한 공부법] by 가바사와 시온책 2018. 11. 4. 13:40반응형
제목 : 소소하지만 확실한 공부법
저자 : 가바사와 시온1. 선정이유
직장인이 된 지 2년차에 접어든 나는, 업무적으로나 업무외적으로나 공부의 필요성을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더 강하게 느꼈으며(업무적으로는 늘어나는 책임에 따라, 업무외적으로는 다른 즐거움을 얻기 위해), 업무적인 공부를 시도해 보았으나 기존에 내가 해왔던 단순암기식의 공부는 직장인으로서 나를 발전시키기에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음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던 중 이 책을 접하였고, 효율적이고 확실한 공부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아 읽어 보게 되었다.
2. 저자는 누구인가
저자 가바사와 시온은 일본의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가바사와 심리 연구소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학원 강사와 가정교사, 각종 강연 등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5천 명 이상, SNS를 통한 온라인 강연 및 세미나로 40만 명 이상에게 공부법 및 정신의학, 심리학에 관한 정보전달을 해 오고 있다.
3. 소감
이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공부에 대한 의지가 있는 직장인에게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제시하는 책' 이다. 이 책은 '이 방법이 좋다고? 아닌 것 같은데?' 하는 아주 새롭고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공부법을 제시하는 책은 아니지만, 꽤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소개함으로써 공부는 하고 싶으나 막연한 느낌에 사로잡혀 있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법하다. 방법이 구체적일수록 나에게 맞을 확률은 낮아지지만 어쨌든 나에게 도움이 될 확률이 있는 것이다(만약 그 방법이 맞다면). 방법이 피상적이라면 실제 아무 도움도 되지 않을 수 있기에, 차라리 모호하며 당연한 말로 도배된 자기계발서보다는 확실할지 아닌지는 직접 해 봐야겠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부분에 공감하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공감하는 내용은
1. 일단 하고 보는 공부는 바람직하지 않다 : 공부하기 전에 타깃을 명확히 떠올려라. 일단 하고 보는 공부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일 뿐이다.
- (학창시절을 포함하여) 여태껏 내가 한 공부 중 대부분은 '일단 하고 보는' 공부였는데, 사실 지금 돌아보면 남는 것이 별로 없다. 지금까지 한 공부 중 가장 목적의식이 뚜렷했던 공부라면 교환학생을 가기 전 1년간 지속했던 회화 공부였다. 최종 목표 및 세부적인 목표를 일 단위까지 설정하여 실천했으며 그때의 노력은 지금까지도 업무 내외적으로 꽤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목적의식은 '이걸 반드시 해야 해' '이건 무조건 한다' 와 같은 생각 뿐 아니라 '내가 무엇을 이루려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상을 설정하는 일을 포함한다)
2. 순수함이 성장을 이끈다 : 들은 대로 우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행동에 반영하는 것이 성장의 첫걸음이다.
- 의심만 많아서는 나를 변화시킬 수 없다. 행동에 변화가 있으려면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에게 맞는 방법이란 것은 있을 수 없으며 적어도 내가 직접 시도해보고 나만의 방법을 확립하는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는 의심없이 시도해보아야 발전할 수 있다.(혹시 실패하더라도) 시작 전 의문을 가지기보다 '선 시행 - 후 의문'의 과정을 거치며 그 의문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찾으려고 해보자.
3. 자기 성장은 아웃풋의 양에 비례한다 : 인풋의 두 배가 넘는 시간을 아웃풋에 투입하는 것이 효과적인 공부법이며, 최고의 공부는 남을 가르치는 것이다.
- 개인적으로 인풋 위주의 공부법이 큰 효과가 없는 이유는 내가 공부한 부분을 아는지 모르는지 확인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다 알겠지' 하고 넘겨버리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웃풋(말하기, 쓰기, 행동)을 하게 되면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확실히 알게 되며, 이 모르는 부분에 대한 정보를 재입력하는 과정에서 더 확실하게 기억이 된다. 영어공부를 할때도 내가 연습하는 과정보다 남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내가 알고 있었던 지식들이 제대로 정립되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이 때문이 아닌가 싶다. 책에서 '아웃풋을 전제로 한 인풋'은 공부의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다'고 하는데, 질문을 생각하면서 강의를 듣는 일 등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의 행동에 조금의 변화가 생기고, 그 변화들이 모여 나의 발전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지.
추천도(최저 D ~ 최고 S) : A+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함)
'우리가 행복해지는 방법은 자기 성장하는 일이다. 평생 성장을 지속하면 행복한 일생을 보낼 수 있다' - 책 중에서반응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스타일] by 쑨젠화 (0) 2018.11.14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by 워런 버핏 (0) 2018.11.05 [주식투자, 전자공시로 끝장내기] by 윤킴 (0) 2018.11.04 [숫자로 경영하라 1] by 최종학 (0) 2018.11.04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by 청울림(유대열) (0) 2018.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