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샤오미 스타일] by 쑨젠화
    2018. 11. 14. 05:45
    반응형

    제목 : 샤오미 스타일
    저자 : 쑨젠화



    1. 선정이유
    처음에는 보조배터리로 알게 되었던 샤오미가 보조배터리의 대명사를 넘어서 가성비 최고의 IT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보며, 샤오미의 성공 저변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던 중, 회사 서고에 이 책이 있어 읽어 보게 되었다. 예전만 하더라도 중국제품은 '엄청 싸고 품질도 안좋은 제품' 이었으나, 어떻게 보면 샤오미가 나의 이러한 인식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다고 할 수 있다. '어떻게 했길래?' 라는 생각에 책을 집어 들게 되었다.

    2. 저자는 누구인가
    이 책의 지은이 쑨젠화는 현재 중국 청도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중화인민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샤오미의 CEO인 레이쥔이 샤오미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다년간 연구하였으며, <마윈의 경영 수업>, <재무제표 분석> 등의 책을 펴냈다.
      
    3. 소감
    이 책은 샤오미의 CEO인 레이쥔이 샤오미를 성장시킬 수 있었던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 열거하고 있는 책이다. 다른 성공기(?)에 비해 '속도'의 중요성을 더 많이 강조하고 있는 것 같다고 느꼈다. 레이쥔이 언론에 표현한 샤오미의 성공 비결 중 하나로 '속도'가 올라 있는데, (4가지 성공 비결 : 집중, 최고, 평판, 속도) 어쩌면 무엇이든 빠르게 진화하는 무한경쟁의 현대사회에서 남들보다 빠른 행동력과 실행력은 꼭 필요한 것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레이쥔의 마인드와 그를 설명하는 어록과 행동들을 많이 접할 수 있어 좋았다. 다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많아 그 내용 하나하나의 깊이와 디테일은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이었고, 내용 중에서도 배치되는 느낌을 주는 것이 있어 다소 몰입감은 떨어졌다. 결정적인 몇 개의 에피소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편이 나았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추천도(최저 D ~ 최고 S) : 
    B(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이해할 수 있었으나, 마음 속 깊이 와닿지는 않았음) 

    '강한 집념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시작은 이성적이고, 과정은 열성적이다. 반면 고집불통 실패자들의 시작은 항상 흐리멍덩하고, 과정 역시 갈팡질팡이다.' - 책 중에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