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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 내용 정리
    부동산 2021. 5. 15.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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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4월 22일,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 발표자료가 공개되었다.

    주요 발표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우선 수도권만 정리)

     

    + 여기에 GTX-D까지

     

    1.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 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

    장기역~검단신도시~계양신도시~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예상되며,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로 환승할 수 있다. 

    GTX-B : 송도~서울(신도림/여의도/서울/청량리 등)~마석 *아직 착공안함(2022년 착공예정)

     

    호재는 맞으나 애초 예상 계획보다 한참 축소되어서 호재처럼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음.

    장기역이 가장 수혜지역이 될 것으로 보임. 

     

    GTX-D를 GTX-B에 붙이는(직결화) 것은 결정된 바 없다. 

     

     

    2.  8호선 별내별가람역 연장 : 남양주 별내역~별내별가람역 구간

    현재 8호선은 암사역~별내역구간 연장공사중인데, 이 8호선 연장선의 종점을 별내별가람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별내별가람역이 최대 수혜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별내별가람역에서 별내역으로 1정거장만 가면 GTX-B로 환승할 수 있음 + 8호선을 그대로 타고 잠실 진입가능의 메리트가 제일 커 보인다.

     

    별내별가람역은 현재 4호선 연장공사(진접선)가 진행중인데 완료될 경우 창동역에서 GTX-C로 환승하는 것도 가능하다.(GTX-C : 아직 착공 한참 전)

     

     

    3. 분당선 오산대역 연장 : 용인 기흥역~오산대역 구간

    현재 분당선 종점인 기흥에서 동탄을 거쳐 오산대역 구간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오산대역이 최대 수혜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산대역에서 동탄역 GTX-A 환승 가능이 가져다주는 메리트가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동탄에서 분당선 이용 수요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임. GTX-A가 이미 있는데 서울 진입이 느린 분당선을 굳이 이용할 수요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것으로 보인다(판교도 지남). GTX-A는 현재 공사중이며 2024년 이후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동탄역~성남역(판교)~수서역~삼성역~서울역~연신내역~대곡역~운정역 구간). 

     

     

    4. 인천 2호선 연장 : 인천 서구 ~ 고양 일산서구 구간

    인천 검단신도시쪽에서 출발하여 김포 걸포를 거쳐 일산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GTX-A와 환승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므로(킨텍스역 가능성이 높음) 보다 가까운 일산역,탄현역 부근이 최대 수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걸포, 검단쪽도 서울 진입이 빨라지므로 호재는 맞다. 

     

     

    5. 3호선 하남시청역 연장(송파하남선) : 오금역 ~ 하남시청역 구간

     

    현재 3호선 종점인 오금역에서 하남감일지구를 지나 교산신도시를 거쳐 하남시청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송파 접근성이 전반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보여 감일지구, 교산신도시, 하남시청역 전반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6. 위례삼동선 신설 : 위례 ~ 삼동역 구간

    위례 ~ 광주 삼동역을 연결하는 것으로, 삼동역 부근이 수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위례신사선 = 송파 접근성 향상)

     

     

    7. 9호선 남양주 왕숙 연장 : 강동 ~ 남양주 왕숙 구간

    현재 연장 확정된 9호선 기준으로 종점은 미사역인데, 이것을 남양주 왕숙1지구까지 연장하겠다는 것으로, 왕숙신도시에 수혜가 될 것으로 보인다(+GTX-B).

     

     

    8. 원종홍대선 부천 대장 연장 : 부천 대장신도시 ~ 홍대입구역 구간

    기존 확정된 노선인 부천 원종 ~ 홍대입구 노선을 대장신도시까지 연장하겠다는 것으로, 부천 대장신도시에 수혜가 될 것으로 보인다.

     

     

    9. 위례과천선 신설 : 복정역 ~ 과천 정부과천청사역 구간

     송파구 복정역 ~ 과천 정부과천청사역 노선을 신설하는 것으로, 위례~과천간 이동 수요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중간에 경유할 것으로 보이는 수서역에서 GTX-A로 환승이 가능하여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10.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 용산역 ~ 고양 삼송 구간

    현재 강남역~신사역 구간 공사중이며, 신사역~용산역 구간은 공사 예정인 신분당선을 고양 삼송까지 연장한다는 것으로, 삼송 및 경유 가능성이 있는 홍은동쪽이 최대 수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11. 신분당선 봉담 연장  : 호매실역 ~ 봉담 구간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통과한 호매실역에서 봉담까지 신분당선을 추가 연장한다는 것으로, 봉담역이 최대 수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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